특정학습장애 (Specific Learning): (읽기장애 – 난독증 / 쓰기장애 / 산술장애 – 계산불능증)
*특징 : 정상지능, 정서적 문제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수준에 비해 현저한 학습부진 나타난다.
[진단기준]
1. 학업기술(읽기, 글로 표현, 의미이해, 맞춤법, 수 감각 혹은 계산, 수학적 추리)을 배우고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고 위의 내용 6가지 중 1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
2. 학업기술이 개인의 생활연령에 기대되는 것보다 상당히 못 미치고 이로 인해 학업적, 직업적,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 초래한다.
3. 학령기 나이에 학습의 어려움 나타난다.
4. 학습의 어려움이 지적장애나 다른 신경학적 장애, 부적절한 교육적 지도 등으로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학습부진: 지능수준 보통, 다른 요인에 의해 자신의 지적 수준만큼 수행을 보이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정서적 문제, 스트레스나 환경적 문제(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증)의 영향을 받어서 이런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교정되면 정상 회복 가능하다.
–학습지진: 지능수준이 경계선, 선천적인 지능, 학습능력이 낮은 경우를 말한다. 학업성적의 부진이 낮은 자존감을 초래하고 위축되거나 공격적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도중에 학업중단 확률 높고 품행장애, 우울증, ADHD, 적대적 반항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의 10~25%가 학습장애를 동반한다.
*원인: 생물학적으로 유전이나 뇌손상 혹은 작업기억 용량부족하거나, 후천적 환경으로는 아동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교육방법을 무리하게 강요한 경우가 있다.
*치료: 학습장애중 읽기장애가 가장 많다. 특수교육이나 교정교육 등의 학습기술 교육 / 심리적 지지 및 자존감 향상이 될 수 있도록 한다.